교과목안내

1학년 1학기

게임학개론

게임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게임의 역사와 장르, 제작 프로세스, 산업구조, 윤리 및 문화적 영향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게임산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게임 개발 및 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게임컨셉아트1

게임 기획 초기 단계에서 요구되는 시각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캐릭터, 배경, 오브젝트 등의 기본 형태와 스타일링 기법을 중심으로 컨셉 드로잉을 실습한다.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게임의 분위기와 세계관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기초 조형력과 표현력을 배양한다.

게임그래픽디자인1

게임 인터페이스(UI), 아이콘, 배너, HUD 등의 그래픽 요소 제작을 통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하고, 2D 기반의 그래픽 툴(예: Photoshop, Illustrator)을 활용한 디지털 이미지 제작 실습을 수행한다. 디자인 원리와 색채이론을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그래픽 표현 역량을 기른다.

3D콘텐츠디자인1

3D 콘텐츠 제작의 기초 이론과 실습을 통해 폴리곤 모델링, UV 맵핑, 기본 텍스처링 기법 등을 학습하며, MAX 또는 Blender, Rhino 등 3D 툴을 활용하여 게임 환경 및 오브젝트 모델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공간 구성과 형태 표현에 대한 기초 조형 감각을 훈련하고, 게임 엔진과의 연계를 위한 기반 역량을 마련한다.

진로지도 I(Councelling of life course 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신입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 및 과정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주1회 실시)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 및 추천하여 읽고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1학년 2학기

게임스토리텔링

게임 내러티브의 기본 원리와 구조를 학습하며,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의 유기적 결합을 이해한다. 캐릭터 설정, 플롯 구성, 대사 작성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익혀 몰입감 높은 게임 세계관을 창조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게임컨셉아트2

게임컨셉아트1에서 습득한 기초 드로잉과 컨셉 아트 기술을 바탕으로, 복잡한 캐릭터 및 환경 디자인을 심화 학습한다. 다양한 스타일과 테크닉을 적용하여 게임의 시각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실무 중심의 게임컨셉아트 역량을 높인다.

게임그래픽디자인2

기초 2D 그래픽 디자인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내 인터페이스 및 시각 요소의 심화 제작 기법을 학습한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이콘 디자인 등 동적 그래픽 표현을 포함하여, 게임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시각적 전략과 디지털 툴 활용 능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한다.

3D콘텐츠디자인2

3D 모델링 및 텍스처링 기술을 고도화하여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기본, 그리고 간단한 게임 환경 제작까지 학습한다. 게임 엔진(예: Unity, Unreal)과의 연동을 염두에 두고 실무 적용 가능한 3D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강화한다.

진로지도 II(Councelling of life course I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주1회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