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상상력을, 플레이로 만든다!

게임콘텐츠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Game Content Design

학과소개

  •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

    신라대학교 게임콘텐츠디자인학과는 게임기획 능력(Planning), 게임원화 능력(lllustration), 그리고 게임배경 능력(Unreal Engine), 게임영상 능력(3D Animation) 역량을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게임콘텐츠 전 분야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실습 중심의 체계적 교육

    게임콘텐츠디자인학과는 게임을 중심으로 콘텐츠디자인 분야와 융합될 수 있는 전 과정 실습 중심의 체계적 교육을 운영합니다.

  • 게임영상 분야 특화

    게임영상 능력(3D Animation) 전문 트랙을 통해 게임영상 분야를 특화하여 제2의 한류콘텐츠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전시미디어아트(Media Art) 첨단미디어디자인 선도전문가 예술형 인재를 배출합니다.

졸업 후 진로

  • 게임 산업 분야

    게임 산업 분야

  • 디지털 콘텐츠 분야

    디지털 콘텐츠 분야

  • 창업 및 프리랜서 분야

    창업 및 프리랜서 분야

  • 기타 진로 분야

    기타 진로 분야

주요 취업 성과

  • 네이버

  • 카카오게임즈

  • 네오플

  • 퍼니플럭스

  • 로이비쥬얼

  • JTBC

  • MUSINSA

  • 삼우이머션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게임디자인씽크
    • 게임스토리텔링
    • 게임컨셉아트1,2
    • 게임그래픽디자인1,2
    • 3D콘텐츠디자인1,2
    • 진로지도 I,II
  • 2학년

    • 게임분석
    • 게임프로그래밍기초
    • 게임프로그래밍 심화
    • 게임캐릭터디자인1,2
    • 3D에니메이션1,2
    • 게임디자인1,2
    • 디지털콘텐츠 창작
    • 게임레벨디자인
    • 사진영상기법
    • 진로지도 III,IV
  • 3학년

    • 게임 UI/UX디자인1,2
    • 3D디지털페인팅
    • 디지털스컬프팅
    • VR콘텐츠 제작
    • 게임엔진 기초
    • 게임배경디자인
    • 사운드디자인
    • 3D디지털이펙트
    • 게임플레이메카닉스
    • 메타버스제작
    • 게임엔진심화
    • AI융합디자인
    • 게임마케팅
    • 진로지도 V,VI
  • 4학년

    • 게이미피케이션
    • 영상시네마틱디자인
    • 캡스톤디자인1,2
    • 포트폴리오제작1,2
    • 게임인공지능과 빅데이터
    • 게임시네마틱디자인
    • 진로지도VII,VIII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교과목안내

3학년 1학기

게임 UI/UX디자인1

게임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UX)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직관적이고 몰입도 높은 UI 설계 기법을 익힌다.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이핑,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다.

3D디지털페인팅

3D 모델에 질감과 분위기를 부여하는 디지털 페인팅 기술을 배우며, 텍스처 맵핑, 라이팅 효과, 색상 조절 등 고급 시각 표현 기법을 익힌다. 각종 디지털 툴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3D 아트를 제작한다.

디지털스컬프팅

ZBrush, Mudbox 등의 디지털 스컬프팅 툴을 사용해 고해상도 3D 모델링과 세밀한 조형 작업을 실습한다. 캐릭터 및 오브젝트의 디테일을 표현하며, 게임 및 영화 산업에 적용 가능한 전문 기술을 습득한다.

VR콘텐츠 제작

가상현실(VR) 환경에서의 콘텐츠 기획과 개발 방법을 배우며, VR 플랫폼 특성에 맞는 인터랙션 디자인과 최적화 기법을 실습한다. VR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몰입감 있는 체험형 콘텐츠 개발 역량을 강화한다.

게임엔진 기초

Unity, Unreal Engine 등 주요 게임엔진의 기본 사용법과 핵심 기능을 익히고, 게임 씬 구성, 스크립팅, 에셋 관리 등을 실습한다. 게임 제작 전반에 걸친 엔진 활용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게임배경디자인

게임 내 세계관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배경 디자인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한다. 콘셉트 스케치부터 3D 환경 모델링, 라이팅, 색채 연출까지 배경 제작 전 과정을 실습하여, 완성도 높은 게임 공간을 창조한다.

사운드디자인

게임 내 사운드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효과음, 배경음악, 음향 효과 제작 기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오디오 편집 툴을 활용해 몰입감을 높이는 음향 요소를 설계 및 구현하며, 게임 플레이와 연동된 사운드 디자인 실무 능력을 강화한다.

진로지도 V(Councelling of life course V)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

3학년 2학기

게임UI/UX디자인2

1학기 UI/UX 디자인 기초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 분석과 인터랙션 디자인을 심화 학습한다. 프로토타입 제작, 사용자 피드백 반영, 고도화된 인터페이스 구현을 통해 실무 중심의 UX 최적화 역량을 강화한다.

3D디지털이펙트

게임 및 영상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3D 이펙트(파티클, 불, 연기, 물리 기반 효과 등)를 제작하는 기법을 배운다. Houdini, After Effects, Unity 등의 툴을 활용해 현실감 있고 역동적인 시각 효과를 구현한다.

게임플레이메카닉스

게임의 핵심 플레이 시스템과 메커니즘을 설계 및 분석하는 과목으로, 플레이어 행동과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재미와 도전 요소를 설계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다양한 장르별 메카닉스 사례 연구와 프로토타입 제작을 병행한다.

메타버스제작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위한 기술과 콘텐츠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3D 공간 설계, 아바타 개발, 네트워크 연동, 사용자 경험 설계 등을 실습하며, 확장 현실(XR) 기술을 접목한 가상세계 구현 능력을 강화한다.

게임엔진심화

게임엔진의 고급 기능과 최적화 기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셰이더 프로그래밍, 물리 엔진,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구현 등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 엔진 활용 능력을 극대화한다.

AI융합디자인

인공지능 기술을 게임 디자인에 융합하는 방법을 배우며, NPC 행동 패턴, 적응형 난이도, 게임 내 AI 시스템 설계 등을 실습한다. 머신러닝 및 강화학습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AI 적용 사례를 탐구한다.

게임마케팅

게임 시장 분석, 타겟 마케팅 전략,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등 게임 산업 내 마케팅 전반을 다룬다. 소비자 행동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브랜딩과 시장 진입 전략 수립 역량을 키운다.

진로지도 VI(Councelling of life course V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