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게임프로그래밍기초

게임 개발의 핵심 언어와 알고리즘을 배우며, C++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의 기초적 시스템과 로직을 구현하는 기술을 익힌다. 게임 엔진(예: Unity, Unreal)에서의 간단한 게임 제작을 통해 실습 기반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배양한다.

게임케릭터디자인1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기초를 학습하고, 인체 해부학과 디자인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를 창작한다. 기본적인 드로잉과 3D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캐릭터의 정체성과 성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3D에니메이션1

3D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와 기법을 배우며, 애니메이션 툴을 사용하여 캐릭터와 객체에 움직임을 부여한다. 포즈와 타이밍, 리깅 및 기본 애니메이션 작업을 통해 3D 공간에서의 동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게임디자인1

게임의 기본적인 설계 원칙과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게임 기획서 작성 및 프로토타입 제작을 실습한다. 게임 디자인 문서 작성, 레벨 설계, 게임 메커니즘 및 인터랙션 설계 등의 기초 지식을 배운다.

디지털콘텐츠 창작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과정과 기본 툴 사용법을 배우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등)를 창작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운다.

진로지도 III(Councelling of life course II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

2학년 2학기

게임분석

게임의 구조적, 기능적 분석을 통해 게임 디자인 요소와 시스템을 세밀하게 평가한다. 게임의 재미 요소, 플레이어의 몰입도,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게임 설계의 이론적 및 실무적 지식을 확장한다.

게임프로그래밍 심화

기초 프로그래밍을 넘어선 심화 기술을 다루며, AI, 물리 엔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고급 게임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고급 언어 및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게임 내 복잡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게임캐릭터디자인2

캐릭터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부적인 형태와 스타일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캐릭터의 특징과 배경 이야기를 고려한 디자인 개발 과정을 통해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며, 게임 제작 현장에 적합한 작업 흐름과 표현 기법을 익힌다.

3D에니메이션2

3D 애니메이션의 심화 과목으로, 복잡한 캐릭터 및 환경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고급 리깅과 애니메이션 기법을 배운다. 현실적인 움직임과 감정 표현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여, 완성도 높은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게임디자인2

게임 디자인의 심화 과목으로, 게임 기획과 설계의 고급 기술을 배운다. 게임의 밸런스, 난이도 조절, 플레이어 경험 향상을 위한 요소들을 다루며, 완성도 높은 게임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실습한다.

게임레벨디자인

게임의 레벨 설계 및 구성을 학습하고, 플레이어의 경험을 고려한 게임 환경과 스테이지 디자인을 다룬다. 난이도, 목표 설정, 인터랙션 요소 등을 고려한 레벨 디자인의 원칙을 배우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게임 환경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진영상기법

게임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사진 및 영상 제작 기술을 학습하며, 촬영 기법, 조명, 색감, 편집 등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게임 내 cutscene, 프로모션 영상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쌓는다.

진로지도 IV(Councelling of life course IV)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